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총정리 쉽게 보기

by 토께이 2024. 2. 2.
반응형

내 집 마련이 어려운 시기라서 나라에서는 경제적인 자립을 아직 하지 못한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주택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.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청년 전세 임대입니다. 과연 해당 혜택이 어떤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청년 전세 임대란 무엇인가

이 제도의 신청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면,  내가 살고 싶은 집을 직접 선택한 뒤에,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해당 집에 전세 계약을 맺은 다음에, 이 한국 주택공사와 내가 임대차 계약을 맺는 것을 말합니다.

매입 임대와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둘 사이의 차이점이 있습니다.

 

매입 임대의 경우에는 공급하는 주체가 주택을 직접 매입하여서 그 안에서 우리가 원하는 주택을 선택해야 합니다. 하지만이 제도의 경우에는 우리가 직접 바라는 주택을 선택해서 한국 토지주택공사를 통해 전세를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.

 

반응형

 

 

청년 전세 임대 자격 조건

 


그렇다면 누구를 위해이 제도를 마련했고 또 어떤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신청할 수 있을까요?

첫 번째로는 당연히 집이 없어야 합니다. 무주택자여야 한다는 것입니다. 또한 청년들을 위한 제도인만큼 나이는 만 19세부터 만 39세까지로 대학생 취업 준비생을 모두 포함합니다.

 

  1순위 2순위 3순위
소득   본인+부모 본인
    100%이하 100%이하
총자산   29,200만원 이하 25,400만원 이하
자동차   3,496만원 이하 3,496만원 이하

이때 1순위는 생계, 주거, 의료급여 수급자/한부모 가족/차상위 계층 가구/보호 종료 아동의 경우가 포함됩니다.


선정 기준은 소득과 자산에 따라서 총 3순위로 나뉘어 봅니다.

 

 

 

지원 내용



그렇다면 전세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. 이때는 지역에 따라서 금액의 구분이 있고, 또 1인 거주하는 단독이냐 혹은 2인 3인 이상의 공동 거주냐에 따라서 지원금의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  수도권
(서울/인천/경기)
광역시
(세종시 포함)
그 외
단독 거주 / 1인거주 1억 2천만원 9천 5백만원 8천 5백만원
공동 거주 / 2인 기준 1억 5천만원 1억 2천만원 1억원
공동 거주 / 3인 기준 2억원 1억 2천만원 1억 2천만원


이렇게 지원받아서 임대를 받게 된다면 임대 보증금은 1순위의 경우에는 100만원이며 나머지 2 3 순위는 200만 원을 가지고 월 임대료 약 1%에서 3%의 이자만 내면 지낼 수 있게 됩니다.

 

청년 전세 임대 거주 기간



이 지원 제도는 최초의 경우 2년 또 최대 최장 6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, 결혼을 한다면 최대 20년까지 가능합니다.


이때 2년마다 재계약에 들어가게 되며, 재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연장 요건에 부합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이렇게 오늘은 간단하게 청년 전세 무엇이며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. 잘 활용하면 주거비를 대단히 줄일 수 있는 제도이므로 2024년도에 잘 노리셔서 좋은 조건으로 이사 갈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.

반응형

댓글